• facebook
  • twitter

logo 인천논현동 : 행사, 이벤트, 맛집, 나들이 정보

배너1

인천논현동 현직교사 시각으로 본 3가지 유형의 문제학생

2018. 06. 29 | Master | 댓글 0

인천논현동 현직교사 시각으로 본 3가지 유형의 문제학생

공부잘하지만 인성 없는 아이, 부모에게 끌려다니는 아이, 학업 인성 문제인 아이

 

 

안녕하세요.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 이라면 우리아이가 정확히 어떻게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그런 아이들중에 문제아라는 소리가 들어 온다면 가슴이 덜컹할 것 같은데요.

인천논현동 소재의 지인이자 학교교사로 부터 인터뷰 요청을 했었습니다.

교사가 보는 관점에서 학생문제를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현직교사는 그 중에서도 가장 크게 보는 부분을 역시 인성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현직교사-시각으로-본-3가지-유형의-문제학생

학교학생 문제에 있어서 학년과 성별에 따라 종류도 다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질문한 내용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일으키는 문제들이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부모가 맞벌이는 하는 가구수가 많은 요즘 아이들을 키우면서 경제적 이유 때문에 아이들에게 신경을 못쓰는 가정도 분명 많을 것 같습니다.

제가 현직교사분을 통해서 개인적으로 결론을 내린 부분은 맞벌이로 아이에게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부분이 아이에게 영향을 주는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보다 더 중요한것이 있다라는 점 입니다.

부모로써 아이에게 보여주는 평소의 인성을 통해 아이들의 인성도 만들어진다라는 점과, 교사의시각에서는 아이와 부모를 보는 점에서 다르다라는 점입니다. 물론 일반화 할 수 없는 부분인 만큼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자녀들의-인성교육

이 부분에 개인적으로 동의 하는 것은 아이의 관심과 사랑이 무엇 보다 중요하겠지만 평소 부모가 하는 모습을 아이들이 따라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가정교육과 인성이 그대로 묻어 나온다는 말에 동의하기 때문입니다.

더러 아이가 한명이라서 너무 오냐오냐 키우는 문제도 분명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문제와는 또 다른 이야기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일단 제가 질문한 현직 교사의 답변을 한번 보시기 바랄깨요.

학교생활과-문제학생

학교에서 가장 큰 학생문제

“교사로서 학교에 근무하다보면 다양한 경험들을 할 수 있다. 뉴스에서 학생이 교사에게 하는 폭언이나 폭행들이 보도된 적 이 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교사로서 본인은 학생들에게 일어나는 문제를 문제라고 인식하기보다는 학생들을 세 가지 특 성으로 분류하고 싶다.

첫 번째는 학업에 대한 성적은 높지만 인성이 부족한 학생이다. 학업 성적을 전교에서 1,2등이지만 인성이 나쁜 학생들이 있다. 타인에 대한 배려나 이해심, 협동 의식, 예절, 예의가 전혀 없는 학생들이다. 이런 학생들의 부모는 자녀가 성적이 높으니, 인성이 나쁘게 길들여지는 것에 대해 관대하게 여긴다. 또는 인성에 대한 교육을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정말 큰 문 제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학습에 대한 의욕이 전혀 없고, 부모에게 끌려 다니는 학생이다. 자신에 대한 꿈도 미래도 무엇이 되어보고 싶다는 희망도 없이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다.

세 번째는 학업에 대한 의욕도 없고, 인성이 없는 학생이다. 이럴 경우 해당 학생과 많은 상담과 대화를 해보지만 때론 교사 로서의 한계를 느끼게 하는 학생이다.

세 가지 말고도 다양한 학생들이 존재한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가장 큰 문제는 아마도 인성교육이 전혀 안된 학생일 것이다. 인성교육의 시작은 학교가 아닌, 가정임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자녀의 얼굴을 보았으면 한다. 부모와 자녀가 닮은 곳은 참으로 많을 것이다. 당연히 닮을 수밖 에 없다. 부모의 유전자를 물려받았기 때문이다. 유전자 다음으로 내가 물려준 것은 무엇일까? 자녀의 인성과 성격은 누가 물려주었고, 어떻게 키우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기 바란다.

사과나무에 사과가 나오고, 배나무에 배가 나온다는 너무나 평범한 진리를 잊지 않았으면 한다.”

<인천 현직교사 인터뷰 – 학교 학생문제 유형>

가정교육과-인성교육의-필요성

위에서 이야기 한 성적이 아주 좋은 우수한 학생이지만 인성이 부족한 학생을 문제아라고 생각하는 점을 가장 크게 부각 했는데요.

공부를 잘하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아주 큰 것 같습니다.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아주 필요한 인물들이 될 가능성이 높은 아이들이 최근 핫 이슈인 갑질하는 사람들 처럼 크면 안될텐데…..

몇년전 중학생 자녀를 키우는 다른 지인으로 부터 전해 들은 이야기 입니다만,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시켜야 하지 않느냐란 학부모의 말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부모들도 아주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모는 돈으로 아이를 보내고 부모의 역할은 거의 없는 듯 합니다.

위에서 선생님께서 이야기 했지만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나오고 배나무에서 배가 나오는 진리를 우리 부모님들이 자녀를 키울때 항상 생각해야 할 문제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추천하기

태그

댓글 달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오시는길
Translate »번역보기